문화·세계기환이가 들려주는 베트남
기환이가 들려주는 베트남 #4베트남 음식기행
김기환 기자  |  kwkim0405@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75호]
승인 2017.09.07  11:34:3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한 나라에 대해 알고자 할 때 중요한 것 하나가 바로 ‘음식’이지요. 이번 달은 베트남 음식문화와 음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지리적인 요인으로 많은 인종들이 거주해 왔고 여러 문화가 교류하는 길목 역할을 한 베트남은 음식 문화도 다양하답니다. 다양한 기후(북부-아열대, 남부-열대몬순)와 지형, 일 년에 4모작이 가능하며 풍부한 열대과일을 얻을 수 있는 자연환경은 풍요로운 베트남 음식문화의 뿌리가 되고 있어요.

 

1. 베트남 지역별 음식특징
북부지역: 다른 지역에 비해 역사적으로 비교적 빈곤했던 곳이기에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요리도 다른 지역보다 준비가 간단한 편에요. 북부지역은 쌀이 풍부한 편이며, 겨울 동안에는 온대성 채소가 생산됩니다.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남부보다는 음식이 덜 달고, 간이 약해 담백한 맛이 특징이에요.

우리가 베트남 음식으로 가장 쉽게 접하는 음식인 쌀국수 ‘퍼(Pho)’가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분짜(Bun Cha)’라는 음식도 대표적인데요. 한국의 갈비와 같은 고기를 ‘느억맘(작은 생선을 발효시켜 만든 베트남의 전통 소스)’에 쌀국수와 함께 찍어먹는 것이에요. 제가 베트남에 와서 처음 먹어본 음식이기도 하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중부지역: 중부지역의 ‘후에’는 한때 베트남의 수도였던 곳으로 아직도 그 당시의 궁중요리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어요. ‘호이안’은 해상실크로드의 거점 도시였기 때문에 지중해, 일본, 중국 음식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곳입니다. 중부지역의 음식은 다른 지역에 비해 맵고, 향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남부지역: 메콩강 하류의 남부지역은 베트남 제일의 곡창지대(쌀 따위의 곡식이 많이 나는 지대)에요. 메콩강에서는 민물고기가 많이 잡히는 등 메콩강 덕분에 신선한 식품 재료가 풍부하고, 재료 자체가 맛이 있어요. 넉넉하게 고수와 고기를 얹어 먹고, 물고기를 라이스 페이퍼에 싸 먹는 방법이 인기입니다. 음식의 맛은 대체적으로 달아요. 프랑스, 미국, 태국 요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남부지역의 면요리로 ‘후띠우’도 있는데 ‘퍼’와 비슷하지만 면이 가늘어요.


 

2. 베트남 음식의 전반적인 특징
-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베트남의 ‘퍼(쌀국수)’가 널리 소개되어 있어요.
- 베트남 사람들은 채소를 매우 많이 먹어요. 특히 쌀로 얇게 종이처럼 만들어 말려 놓은 라이스 페이퍼로 생채소를 싸 먹어요.
- 베트남의 주된 양념도 우리의 된장, 고추장과 같은 ‘장’입니다. 생선을 발효시켜 만든 어장인 ‘느억맘’을 매우 중요한 양념으로 사용해요.


 

3. 베트남의 대중적인 음식

퍼(Pho)

   

베트남을 대표하는 가장 일반적인 음식이에요. 북부의 하노이에서 주로 즐겨먹던 음식이지만 현재는 베트남 어디서든 쉽게 맛 볼 수 있는 음식이며,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여요. 아침, 점심, 저녁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라임, 고추, 숙주, 향채 등이 곁들여 나오며, 칠리(고추)소스를 입에 맞도록 적당히 넣어서 먹으면 돼요. 소고기가 들어간 ‘퍼보(Pho Bo)’와 닭고기가 들어간 ‘퍼가(Pho Ga)’ 등이 있으며 한 그릇에 보통 50,000동(한화 약 3,000원) 정도 해요. 쌀국수는 비빔쌀국수도 있답니다. ‘분팃느엉(Bun Thit Nuong)’이라고 해요.

 

   

껌(Com)
베트남도 다른 아시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쌀이 주식이에요. 쌀을 뜻하는 ‘껌(Com)’은 소고기, 닭고기, 새우 등을 재료로 한 요리를 곁들여 식사를 해요. 식당에서 볼 수 있는 메뉴로는 ‘껌 보(Com Bo)’, ‘껌승(Com Suon)’, ‘껌 까리 가(Com Ca Ri Ga)’ 등이 있는데 각각 소고기덮밥, 돼지고기덮밥, 닭고기 카레덮밥을 뜻해요.

 

반미(Banh Mi)
베트남 샌드위치라고 할 수 있어요. 베트남식 바게트를 반으로 갈라 채소, 고기, 치즈 등을 넣어 먹어요. ‘껌(Com)’ 과 더불어 가장 일반적이고 저렴한 음식이에요. 프랑스 식민시대를 거치면서 프랑스 식문화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으로 추정되는 음식입니다.

 

까페(Ca Phe)
베트남에서는 커피가 생산됩니다. 베트남의 커피 맛은 진하면서 구수해요. 커피 한 잔을 시키면 유리컵 위에 알루미늄으로 만든 필터를 올려놓고 커피가 내려지길 기다렸다가 커피를 마셔야 하며, 차가운 커피를 시키면 얼음이 든 컵을 별도로 줘요.

뜨거운 커피는 ‘까페 농(Ca Phe Nong)’, 차가운 커피는 ‘까페 다(Ca Phe Da)’, 연유가 들어간 차가운 커피는 ‘까페 쓰어 다(Ca Phe Sua Da)’라 고 주문하면 돼요.

 

짜다(Tra Da)
여느 동남아시아의 나라들처럼 베트남도 수질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물은 항상 끓여 마시거나 생수를 사서 마셔요. ‘짜다’는 얼음을 넣은 차입니다. 식당에서는 보통 짜다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합니다. 따뜻한 차는 얼음(Da)을 빼고 ‘짜’라고 말하면 됩니다.


 

이번호에서는 곧 다가오는 베트남 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베트남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했어요. 베트남 여행이나 베트남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위에 메일로 질문해 주세요.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다음호에서는 베트남 호치민에서 꼭 들려야 하는 관광지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 저작권자 © 밥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밥매거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292, 2층  |  우편번호 : 07308  |  대표전화 : 02-837-0424  |  팩스 : 02-837-041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영등포,라00367   |  발행인 : 최명칠  
Copyright 2011 밥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ybop@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