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우리학교만세
베트남 르네상스 국제학교무한한 아이들의 잠재력에 귀 기울이는 학교
김기환 기자  |  kwkim0405@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77호]
승인 2017.11.08  15:06:2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밖에서 본 학교 모습

베트남 호치민시에 있는 르네상스 국제학교(Renaissance International School Saigon)에는 오늘도 학교의 무한한 지원과 배려로 미래의 글로벌 리더들이 될 아이들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5월 졸업을 하였지만, 베트남을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즐거운 추억들을 되돌아보며 르네상스 국제학교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르네상스 국제학교는
‘Inspire and Achieve’를 목표로 2007년 설립되었습니다. 영국 국립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2세에서 18세의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국제 초등 교육과정(IPC: International Primary Curriculum)과 캠브리지대학교에서 승인받은 중등 교육과정(IGCSE: 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of Education), 그리고 고등 교육과정 및 대학 입학 자격 학위(IBDP: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 과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각 학년마다 2학급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소수 인원 수업이 운영되어 학생들 개개인의 세밀한 관찰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학교의 특징입니다.

또한, 현대적인 극장과 수영장, 체육관, 놀이터, 야외 수영장, 과학 실험실, 도서관, 축구 경기장 등을 갖추고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동선이 효율적으로 고려·설계된 현대적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 시설
위에 언급한 대로 르네상스 국제학교에는 최신 시설을 갖춘 실내 체육관, 농구장, 헬스장, 실내 수영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업시간이나 쉬는시간, 그리고 방과 후에도 학생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실내 수영장

단지 시설만 좋은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외부 스포츠 코치들을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도 있도록 합니다. 그 결과 르네상스 학생들은 호치민 시내 국제학교 스포츠 대회에서 항상 우수한 성적을 거둬 르네상스의 명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잔디가 깔린 신축 축구장

거의 대부분의 스포츠 시설이 갖추어진 르네상스 국제학교였지만, 항상 너무 작은 축구장 때문에 학생들의 건의가 끊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지난 여름방학,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학교 뒤편 공터를 매입하여 천연 잔디 축구장을 개설하였습니다.

항상 학생들의 편에서 생각하고 이해해 주는 학교. 또 어디에 있을까요?


 

Assembly
르네상스 국제학교는 매주 월요일 마지막 수업시간에 전교생들이 강당에 모여 지난주에 있었던 일, 그리고 새로운 한 주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눕니다. 매번 아침조회 하는 것처럼 하는 것이 아니라, 2주에 한 번 각 반별로 주제를 정해 발표를 하기도 합니다.

솔직히, 제 차례가 되었었을 때는 숙제도 많은데 왜 이런 것 까지 시키나 하며 불평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졸업을 하고 나서 되돌아보니 이는 졸업하기까지 무수히 많은 팀 프로젝트를 해나가야 할 학생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발표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팀워크를 배우고, 자신감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했던 것이었습니다.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12학년이 되면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라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따라가게 됩니다. IB는 국제공통 대학입학자격제도로 국제수능으로 일컬어집니다. IB교육과정은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다른 학교들의 경우 미대 입시생이 아닌 경우 ‘Visual & Art’과목을 선택하지 못하게 하지만 르네상스 국제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주기 위해 학생들의 선택을 존중해 줍니다. 그 결과 정말 미술 과목을 배워보고 싶었던 저에게도 그러한 기회가 주어졌고 2년 동안 열심히 작품 활동 한 것들로 졸업 전시회도 열고, 또, 학교 내 경매를 하여 불우이웃 성금을 모으는 큰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 학교 전경


IB학생들을 위한 아지트 ‘Common Room’
르네상스 국제학교는 12학년과 13학년들을 위해 ‘Common Room’을 만들어 줍니다. 한 학년이 모두 들어갈 수 있는 넓은 방에는 소파, 냉장고,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점심시간이나 쉬는시간에 와서 쉬기도 하고 수업이 없는 시간에는 이곳에서 자습을 하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지원해 주는 예산 안에서 필요한 것들을 사고, 불편한 것은 건의도 해가며 모두 힘을 합쳐 만든 공간이기 때문에 때때론 집보다 더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학교생활에서 Common Room에서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조차 하지 못하였다면, 정말……. 상상하고 싶지 않네요. 이처럼 저에겐 Common Room이라는 존재는 아지트 그 이상 이었습니다.


 

다양한 행사
르네상스 국제학교에서는 매달 다양한 행사를 엽니다. 가장 큰 행사는 할로윈 파티, 크리스마스 파티, 프롬 파티(Prom Party), 졸업 파티 입니다. 이 네 가지 행사는 학생회에서 맡아서 기획하고 나머지 행사들은 동아리나 각 학년들이 맡아서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학교행사를 기획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또, 공부만 하는 학교가 아닌 매달 색다를 파티나 행사를 즐길 수 있었기에 더 힘내서 학교를 다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행사 네 가지
바비큐 파티
가장 기억에 남았던 행사는 학교에서 바비큐 파티를 했던 것입니다. 점심시간마다 축구를 하며 뛰어놀던 잔디에서 친구들과 고기와 소시지를 먹으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며 즐겁게 보냈던 것이 정말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특별할 것 없다고 느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에게는 처음 국제학교에 진학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학교에서 열린 편안한 분위기의 행사였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스포츠 데이
스포츠 데이 행사 역시 쉽게 말하자면 그냥 운동회입니다. 하지만 그 장소가 학교 운동장이 아니었을 뿐입니다. 박지성 선수의 자선 축구가 열렸던 호치민시의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운동회는 정말 잊으려 해도 잊히지 않습니다. 항상 응원석에 앉아 응원만 해봤지 한 번도 그렇게 큰 운동장에 들어가 보지도 못했을 뿐더러, 더더욱 이곳에서 운동회를 할 거라는 생각조차 해보지 못했던 저에게는 정말 잊을 수 없는 기억입니다.

 

   
▲ 프롬 파티 때 친구들과

프롬 파티
프롬 파티는 한 학년을 마치는 것을 기념하며 학생회에서 정해주는 드레스 코드를 입고 파티를 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정말 방학식날 학교를 마치고 전교생이 다 같이 모여 저녁을 먹는 것 정도의 행사입니다. 하지만 친한 친구들과 모여 사진도 찍고, 또 맛있는 저녁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면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신나게 보냅니다. 프롬 파티에 가서 몰랐거나 친하지 않던 친구들과도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할로윈 파티
할로윈 파티는 제가 속한 동아리에서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였던 파티라 정말 기억에 남습니다. 학교 한 층을 전부 귀신의 집으로 꾸몄던 것은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무모한 일이었습니다. 한 교실 한 교실 꾸미고, 어디에서 어떻게 놀라게 할지, 통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이 모든 것들은 절대 혼자서는 하지 못할 일이었습니다. 정말 친했던 친구로서, 또 같은 동아리 부원으로서 서로 힘을 합쳤기 때문에 이루어 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이때까지 학교 내에서 기획하였던 그 어떤 행사보다 많은 수익금을 올렸고 그 수익금은 곧바로 ‘Blue Dragon’이라는 자원 단체에 기부하였습니다.

특별하지도 않은 제가 학교 행사도 기획해 보고,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었던 것은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는 르네상스 국제학교에 재학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동아리 활동
르네상스 국제학교에는 매년 다양한 동아리가 생겨납니다. 선배들의 동아리를 그대로 물려받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새롭게 동아리를 엽니다. 동아리 활동은 12학년이 되면서 시작하는데, 매년 특색 있는 동아리가 생겨나 학생들이 개성을 뽐냅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소통하며 타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을 배웁니다. 또, 동아리를 함께 이끌어 나가는 것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고, 협력하는 지혜를 얻습니다.


 

기사를 마치며
저는 2012년도에 베트남으로 이주하면서 르네상스 국제학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국제학교 경험도 없고 정말 기본적인 영어실력을 가진 제가 모든 수업을 영어로 하는 국제학교 수업을 따라가는 것은 정말 벅찼습니다. 수많은 규칙들, 숙제들, 그리고 소통의 문제로 나를 좋지 않게 보는 선생님들의 시선들……. 모든 것들이 저의 학교생활을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처음 몇 달간은 너무 힘들어 한국 학교로 전학을 갈까하는 마음도 먹었었지만, 한번 도전해 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악착같이 노력했습니다.

노력하는 모습을 기특하게 봐주신 건지 이후에는 선생님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가르쳐 주셨고, 소중한 친구들이 생겨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재미있는 행사들도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년이라는 시간 동안 같이 학교를 다니며 주말이나 방학 때도 매일 만나왔던 친구들……. 졸업을 하고 나니 예전처럼 자주 보지 못해 정말 아쉽습니다. 그래도 학교를 다니면서 정말 즐거운 추억들을 많이 만들어 놓아 후회는 없습니다. 르네상스 국제학교에 다니며 쌓았던 좋은 추억들은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 저작권자 © 밥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밥매거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292, 2층  |  우편번호 : 07308  |  대표전화 : 02-837-0424  |  팩스 : 02-837-041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영등포,라00367   |  발행인 : 최명칠  
Copyright 2011 밥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ybop@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