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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꿈을 기억하다
베트남 SSIS 10학년 홍여준 기자  |  13120abci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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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호]
승인 2019.01.30  09:4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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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오래 기억하고 싶은 즐거운 꿈을 꿔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많은 꿈들이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 머릿속에서 사라지고 맙니다. 기억하려고 해도, 여기저기 조각난 채로 어렴풋이 기억날 뿐이죠.
그런 사람들을 위해 꿈을 기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담아보았습니다. 아주 쉬운 일상 속 습관도 있고, 어딘가 엉뚱한 방법도 있습니다. 확실히 검증된 방법이 아니니 과하게 믿는 것은 좋지 않겠지만요. 그렇지만 이 방법들을 이용해서 기억하고 싶은 꿈을 기억할 수 있다면,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네요.

꿈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수면시간은 약 7시간에서 9시간 정도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그 이후 첫 단계는 잠을 자기 전에 종이와 펜을 최대한 가까이 두고 자는 것입니다. 이는 다음 날 깨어났을 때 바로 꿈의 내용을 적기 위해서입니다. 알람을 설정하고 자는 사람이라면 알람시계 혹은 휴대폰도 최대한 가까이 두고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잠에서 깨어나 알람을 끄기 위해 조금이라도 움직인다면 꿈을 기억해내는 데에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알람 소리 역시 꿈을 기억하는 과정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시끄러운 소리보다 조용한 알람 소리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알람과 자명종 없이 혼자서 일어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서 ‘무슨 꿈을 꾸었나?’라는 질문을 메모지에 적어놓으면 아침에 꿈을 바로 적는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를 마쳤다면 평소와 같이 잠을 자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최대한 움직이지 않고, 다른 생각도 하지 않고 꿈에 대해서만 생각해야 합니다. 일어난 즉시 기억나는 꿈에 대한 것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녹음기나 메모장을 들고 다니는 것도 꿈을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낮에도 어떤 물체를 보고 잊었던 꿈을 다시 떠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꿈에 대한 기억을 떠올린다면 그 즉시 녹음하거나, 메모장에 적어서 기록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록해두고 이에 대해 계속 생각하다 보면 꿈이 더 자세하게 생각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꿈을 잘 기억하는 방법도 있지만, 동시에 기억하는 꿈의 개수를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람의 수면은 5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꿈은 그 중 ‘REM 수면’이라고 불리는 5번째 단계에서 꿉니다. 즉, 여러 번 잠을 자며 매번 이 5단계에서 깨어나면 하루에 여러 개의 꿈을 꿀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물론 이론적인 얘기이고, 보통 4시간 30분은 자고 나서 깨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쉽게 잠들고, 쉽게 일어나는 사람이라면 도전해볼 수 있겠죠.

위에 소개한 꿈을 기억하는 방법은 과학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방법은 아닙니다. 그런데 과학적인 방법으로 꿈을 기억하고 기록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바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이라는 방법을 통해서입니다. 이는 기존의 자기공명영상(이하 MRI) 기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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