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창지민이의 중국일기
중국의 요리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17학번 박지민 기자  |  jsucceed7848@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95호]
승인 2019.05.07  11:00: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5월이 되었습니다. 항상 지나고 나서야 시간이 참 빨리 흐른다는 걸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지난 호에서는 중국에 온 후에 필요한 업무들과 교환학생의 일과, 중국의 특징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넓은 영토만큼 각양각색인 중국의 요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지역별 요리 특징
중국의 지역은 크게 북방과 남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북방과 남방은 기후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생활 습관과 문화가 모두 달라 음식에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북방요리
북방은 기후가 건조해서 밀농사를 짓기가 좋기 때문에 면과 빵이 주식입니다. 또한, 난·온대기후로 여름엔 고온다습하고 겨울엔 한랭건조하여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채소 보관이 어려워서 소금에 절인 음식이 많습니다. 음식이 비교적 짜고, 채소보다 육류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남방요리
남방은 기후가 고온다습해서 벼농사를 짓기가 좋기 때문에 밥이 주식입니다. 비가 자주 내리고 일조량이 많아 사탕수수를 재배하기 적절하기 때문에 설탕이 많이 생산됩니다. 음식이 비교적 달고, 사계절 내내 채소가 풍부해 북방보다 요리의 종류가 훨씬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국 4대 요리

쓰촨요리(四川菜)
중국 남서부 내륙지방에 위치한 쓰촨성 지역의 요리입니다. 쓰촨요리는 대중적인 요리가 많습니다. 내륙 지역이라서 해산물은 없지만, 강이 많고 땅이 비옥한 중국의 대표적 곡창지대로써 동식물이 모두 풍부하기 때문에 식자재와 요리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쓰촨은 기온 차가 심하고 습해서 음식의 부패를 막기 위해 매운 향신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음식이 맵고 얼얼하면서도 깔끔하고 담백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대표음식이 바로 ‘훠궈’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라샹궈, 마라탕, 마파두부 등이 쓰촨의 요리입니다.
훠궈(火锅)는 중국식 샤브샤브로, 펄펄 끓는 육수로 만든 탕에 재료를 넣어 익힌 후 소스에 찍어먹는 요리입니다. 탕과 재료, 소스 모두 직접 선택합니다. 탕은 백탕과 홍탕이 있고, 재료는 육류, 면류, 과채류, 해산물 등 매우 다양합니다. 소스도 정말 다양한데, 이 소스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맛이 있고 없음이 결정될 정도로 중요합니다. 주로 매운 마장이나 땅콩소스를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쓰촨 내에서도 크게 ‘청두 훠궈’와 ‘충칭 훠궈’로 훠궈를 구분합니다. 청두 훠궈는 반이 나뉘어 백탕 홍탕 둘 다 주어지는 잉꼬 솥이 특징이고, 충칭 훠궈는 벌집 모양으로 아홉 칸이 나뉜 솥이 특징입니다.
마라샹궈(麻辣香锅)와 마라탕(麻辣烫)은 한국 교환학생들이 현지에서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이랍니다. 이름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마라(麻辣)는 ‘저릴 마’에 ‘매울 랄’로 맵고 얼얼한 쓰촨 지방의 향신료입니다. 두 요리도 안에 들어갈 재료를 직접 선택합니다. 재료는 훠궈와 마찬가지로 다양합니다. 두 요리는 조리방식이 다른데요, 마라샹궈는 마라 양념에 재료를 볶는 것이고, 마라탕은 재료와 마라 양념으로 탕을 끓이는 것입니다.
마파두부(麻婆豆腐)는 고추기름에 다진 돼지고기와 고추를 넣고 볶다가 두반장(중국식 고추장)과 두부를 넣고 졸이는 요리입니다. 중국에는 두부가 많고 그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두부를 이용한 요리가 정말 많습니다.


- 전체 기사는 밥매거진 5월 호를 통해 확인하세요!

 

< 저작권자 © 밥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밥매거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250, 3층 (우: 07312)  |  대표전화 : 02-837-0424  |  팩스 : 02-837-041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영등포,라00367   |  발행인 : 최명칠  
Copyright 2011 밥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ybop@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