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기고
2019 글로벌에코리더 발대식UN과 함께하는 청소년 환경교육프로그램
에코맘코리아 유혜인 주임  |  beneficail@ecomomkorea.org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95호]
승인 2019.05.07  14:12:4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2019 글로벌에코리더 발대식

UN Environment(Joyce Msuya Executive Director)와 (사)에코맘코리아(대표 하지원)가 공동 주최하는 ‘글로벌에코리더’의 발대식이 지난 4월 27일 토요일 성수아트홀에서 개최되었다.

‘글로벌에코리더’는 ‘나의 작은 습관이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 아래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끌 청소년 에코리더를 양성하는 1년 과정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8년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총 2,635명의 에코리더가 탄생했다. 인문, 사회, 과학, 예술분야를 환경과 융합하여 글로벌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료자에게는 UN Environment의 Certification이 수여되며, 최우수 활동 팀에게는 해외환경연수 참가 등의 기회가 주어진다.
 

   
 

2019년에는 ‘플라스틱 프리(Beat Plastic Pollution)’라는 주제 아래 각 분야의 전문가인 8명의 스페셜리스트와의 활동을 통해 PD, 작가, 과학자 등이 되어, 인류를 위협하는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분야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중심의 7가지 분야로 구성되며, 각 주제는 아래와 같다.
메이커!마이크로비트(정영천, 용문중학교 교사), 메이커!오토마타(김도현, 왕길초등학교 교사), 에코스토리텔러(이성실, EBS <하나뿐인 지구> 작가), 에코앙트프레너(이용덕, NVIDIA KOREA 및 드림앤퓨처랩스 대표), 에코청소년PD(고금숙, 『망원동 에코 하우스』 저자, 유혜민, 필름고모리 대표), 에코피디아(김우진, 지구를위한디자인 대표), 플라스틱앙상블(이로운, 용인문화재단 창의예술아카데미 감독)

특히 ‘플라스틱 프리(Beat Plastic Pollution)’는 UN Environment와 에코맘코리아가 올해 함께 진행하기로 한 주요 캠페인으로, 본 프로그램을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가 생태계 및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해나갈 방향에 대해 배우고 탐구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2019 글로벌에코리더의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에는 초·중등 에코리더 및 대학생 에코멘토, 소셜미디어 기자단과 학부모, 스페셜리스트 등 450여 명이 참여했다.
 

   
 

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 훼손, 가뭄과 홍수, 플라스틱은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환경 문제로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한 번에 해결될 수 없지만, 환경을 생각하는 우리의 작은 행동이 모여 지구를 살리는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라고 격려했다.

LG생활건강 대외협력부문 박헌영 상무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환경의식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많은 환경전문가가 육성되길 기대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용덕 대표의 특강 <기술로 꿈을 꾸다>에 이어, <플라스틱 어택>을 주제로 한 고금숙 활동가의 강연이 진행됐다.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는 “그렇게 아름답던 노트르담 성당이 불타 사라지듯, 지금처럼 똑같이 살아간다면 아름다운 지구도 처참히 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자연의 일부이고, 지구라는 집에 살고 있습니다. 이 집을 미세먼지와 쓰레기가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지, 상쾌한 공간으로 만들지는 우리의 몫입니다.”라며 “에코리더들이 그 몫을 멋지게 해내길 기대합니다.”라고 2019 글로벌에코리더 활동을 응원했다.

(사)에코맘코리아는 2009년 환경단체로 시작해 UN Environment와 양해각서를 맺고 청소년 환경 교
육을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NGO로 UN청소년환경총회, 글로벌에코리더 및 생물다양성 청소년리더 양성 등 청소년 환경교육에 힘쓰고 있다.

< 저작권자 © 밥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밥매거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250, 3층 (우: 07312)  |  대표전화 : 02-837-0424  |  팩스 : 02-837-041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영등포,라00367   |  발행인 : 최명칠  
Copyright 2011 밥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ybop@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