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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행복을 찾는 교육
베트남 RISS 11학년 이상윤 기자  |  lee08021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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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호]
승인 2019.05.31  11:5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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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정환재단과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에서 발표한 ‘2010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 비교’에 따르면 국내 어린이·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 지수가 비교 대상 국가 중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삶 속에서 행복을 찾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청소년들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육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 교육 과정의 장단점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IB diploma(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두 교육 과정의 장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교육 과정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먼저 한국 교육 과정은 결과 중심적이며, 흔히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말한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에게 정보와 지식, 답을 알려주는 데 초점을 맞춘 방식의 교육 과정이며,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교육 과정은 학습 수준의 평균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주입식 교육의 특성상 학생들이 많은 양의 지식을 빨리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한국 전쟁 이후 급격한 경제 성장이 필요했던 대한민국은 주입식 교육 과정을 통해 지금의 위치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심사 과정이 객관적이고 공정하다. 대부분의 문제가 객관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주관적인 평가에 의해 점수가 결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은 것을 외우는 사람이 점수를 높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이다.
단점은 창의성의 부족이다. 주어진 정보를 외우는 시간을 필요로 하고, 과정보다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 과정이 가져다주는 부작용이다. 이러한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다양한 생각을 할 여유와 틈을 주지 않는다. 또한, 학생의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학생들에게 점점 더 많은 양의 지식을 요구하고, 이에 맞춰 학생들은 자는 시간과 여가 시간을 포기해가면서 공부한다. 이러한 교육 과정은 결국 학생들의 행복지수를 낮추는 요인이 된다.

이에 반해 IB 과정은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적이다. 문제가 있으면 그것에 대한 답과해설을 알려주기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도출하도록 한다. 이러한 IB 과정의 주된 목적은 학생들이 독립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IB 과정의 장점은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발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대학 진학을 위한 교육 역시 이루어진다. 대학이 요구하는 논문은 IB의 EE(Extended Essay)를 통해 학습할 수 있으며, 학생은 독립적으로 연구하고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IB 과정의 단점은 한국의 고등교육 과정보다 낮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기를 원하는 IB에서 지나치게 높은 지식을 제공할 경우 학생 혼자서 학습하기에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채점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공정하지 못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배우는 과목의 수가 적은 편이다. IB는 6개의 과목 그룹에서 각각 1개씩 선택하는데, 다양성을 원하는 사회에서 6개의 과목을 배우는 것은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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